[이코노믹리뷰=최지웅 기자] 휴마시스(205470)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항원을 동시에 진단하는 신속진단키트의 수출 허가를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휴마시스에 따르면 이 제품은 환자의 코 뒤쪽 부분인 비인강에서 검체를 채취해 15분 이내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등 두 가지 질환에 대한 감염 여부가 각 표시창에 나타난다.

서로 유사한 증상을 가진 두 바이러스에 대한 각각의 특이 항체를 사용해 동시에 진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다. 특히 항원 진단 방식은 기존 분자진단(RT-PCR) 방식과 달리 환자가 대기하고 있는 현장에서 15분 안에 결과를 알 수 있어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다.

휴마시스 관계자는 “미국에서는 이미 애보트사가 개발한 항원 신속진단키트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긴급승인을 받고 출시되는 등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수출 허가 승인을 통해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고가의 분자진단 방식에 의존하고 있는 방역체계에서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휴마시스는 최근 셀트리온과 공동 개발한 항원 진단키트인 ‘휴마시스 COVID-19 Ag Test’의 수출 허가 및 유럽 CE-IVD 인증을 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