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5일 여의도 본점에서 개최된 ESG위원회의. 왼쪽부터 허인 은행장, 김경호 이사, 윤종규 회장, 오규택 ESG위원회 위원장, 선우석호 이사, 최명희 이사, 정구환 이사. 출처=KB금융

[이코노믹리뷰=황대영 기자] KB금융(105560)은 지난 25일 ESG위언회를 열고 기후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탈석탄 금융'을 선언했다고 밝혔다. KB금융이 선언한 탈석탄 금융은 KB국민은행 등 모든 계열사가 참여한다.

KB금융은 이번 선언을 계기로 지구온난화 억제의 선결 과제인 석탄화력발전 감축을 위해 국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한 신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및 채권 인수에 대한 사업 참여를 전면 중단할 예정이다.

또한 KB금융은 탈석탄 금융 선언을 통해 파리기후협약 등 전 세계적 노력을 지지하고 적극 동참할 예정이며, 환경을 가장 먼저 생각하는 책임 있는 금융서비스 제공을 통해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주도 및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금융 관련 투융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친환경 요소를 고려한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에 대한 투자 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환경 관련 민간투자사업 분야, 신재생에너지 및 친환경 선박·자동차 등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이를 위해 ESG 채권 발행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KB금융은 지난 2019년 9월 전문 컨설팅을 바탕으로 ESG 전략 방향을 수립한 바 있다. 이후 지난 3월 ESG 경영전략 가속화를 위해 윤종규 회장을 포함한 사내이사 2인 및 사외이사 7인의 이사 전원으로 구성된 ESG위원회를 신설함으로써 ESG경영 실행력을 대폭 강화했다.

또 8월에는 2030년까지 KB금융그룹의 탄소배출량을 2017년 대비 25% 감축 및 현재 약 20조원 규모인 'ESG 상품·투자·대출'을 50조원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KB 그린웨이 2030'을 발표했다.

KB 그린웨이 2030은 △환경을 위한 기후 변화 전략 고도화 △사회를 위한 책임 경영 내재화 △투명한 기업지배구조 확산 등 3가지 ESG 전략 방향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환경을 위한 기후 변화 전략 고도화 추진을 위해 지난 8월 적도원칙 가입을 선언하고 KB국민은행에서 적도원칙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번 탈석탄 금융 선언을 마중물로 하여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기업의 환경·사회적 책임 실천, 선제적인 기후 변화 대응 및 친환경 금융 추진에 대한 ‘ESG위원회’의 강력한 실천 의지를 바탕으로 국내 금융그룹 최초 ‘탈석탄 금융 선언’을 공표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KB금융은 ESG경영 선도 금융그룹으로서의 위상에 걸맞게 실질적인 ESG경영 실천을 솔선수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은 이와 같은 적극적인 ESG 이행 노력을 통해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월드지수 4년 연속 편입, 국내 금융기관 최초 지배구조 최우수기업 2년 연속 선정,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금융부문 섹터 아너스 2년 연속 수상 등 국내외에서 그 성과를 인정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