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현수 기자] 정부가 이동통신요금 2만원 지원과 관련해, 통신비 지원 홈페이지(www.통신비지원.kr)를 운영한다.

정부는 만 16∼34세와 만 65세 이상 국민에게 통신요금 2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대상자에게 9월 25일부터 29일까지 SMS 문자를 발송한다.

정부는 통신비 지원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One-stop으로 통합 제공하는 한편, 추가적인 업데이트 사항에 대해서는 신속 공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지원대상, 기준 및 내용, 자주 물어오시는 질문, 통신사 고객센터 전화번호 등을 안내중이며, 질의를 메일로도 남길 수 있다. 또 무료(수신자 부담) 전용 콜센터(1344) 및 통신사 콜센터(114) 등을 통해서도 지속 상담을 한다. 콜센터 이용시간은 평일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다.


아래는 자주들어오는 질문에 대한 일문일답

Q. 지원대상은?
-만 16~34세(1985. 1. 1 ~ 2004. 12. 31), 만 65세 이상(1955. 12. 31이전 출생) 국민들입니다. 지원대상 여부는 위 홈페이지에서도 생년월일 입력 등을 통해 간단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지원요건은?
-9월 현재 본인 명의로 보유중인 이동전화 1회선입니다. 개인 명의이면 알뜰폰이나 선불폰도 포함됩니다.

Q. 지원방식은?
-별도 신청 등의 절차는 없으며, 1인당 이동전화 1회선에 대해 2만원이 자동 차감되어 청구됩니다. 이동전화를 여러개 사용중이신 경우에는, 현재 이용중인 이동전화 가운데 먼저 개통한 전화요금이 대상입니다.

Q. 월 요금이 2만원 미만인 경우는?
- 다음달로 이월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최대한 2만원 감면이 원칙입니다.

Q. 지원시기는?
- 원칙적으로 10월 요금(9월 사용분) 청구서에 반영됩니다. 다만, 9. 16 ~ 30일 기간에 개통하셨거나, 아래 명의변경을 하시는 등의 경우에는 11월 요금(10월 사용분)에서 차감될 예정입니다.

Q. 명의변경 방법은?(다른 가족 명의로 사용시)
-원칙적으로 본인 명의로 변경한 후에 지원이 이루어지며, 명의변경 기간 동안(9. 28 ~ 10. 15일) 명의 양도자나 양수자 중 아무나 1분만 신분증과 간단한 증빙서류(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증, 주민등록등본, 기본증명서 등)를 갖고 가까운 대리점에 방문하시면, 실제 이동전화를 사용중인 본인 명의로의 변경을 손쉽게 지원해 드릴 예정입니다.

Q. 휴대폰 소액결제를 이용한 것에 대해서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 이동통신요금을 지원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소액결제의 경우 휴대폰 인증을 통해 물품 또는 콘텐츠 등을 구매한 것으로, 통신요금과 구분되어 지원되지 않습니다.

Q. 단말기 할부금에 대해서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단말기 할부금의 경우에도 이동통신요금에 해당되지 않아 지원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