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개성있는 디자인 콘셉트를 차용하거나 고급 이미지를 강조한 외관 특화 시설이 분양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심미적 효과와 눈에 띄는 외관을 바탕으로 한 인지도 확산 때문이다.

특히 상업시설의 경우, 외관 디자인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는 모습이다. 가시성과 시인성을 바탕으로 소비층 흡수에 유리하고, 지역 랜드마크로의 발전 가능성도 높아 상권 확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상가 투자 전문가는 "상업시설 분양시장에서 집객력은 개별 점포의 매출은 물론 상권 경쟁력과도 직결되는 요소로, 투자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필수 조건" 이라며 "이색적인 외관 디자인을 갖춘 상업시설은, 멀리서도 찾아올만한 가치가 있는 명소로 자리매김하는 경우가 많고, 우수한 전시효과를 통해 집객력을 극대화할 수 있어 최근 투자자들 사이에서 유망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다” 고 덧붙였다.

이러한 분위기에 힘입어 외관 특화 상업시설이 속속 등장,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강남구 논현동 일대에 들어서는 '펜트힐 캐스케이드' 도 그 중 하나다.

유림아이앤디는 서울 강남구 논현동 일원에서 '펜트힐 캐스케이드' 상업시설을 분양 중이다. 성황리에 분양 중인 고급주거시설 '펜트힐 캐스케이드' 의 지하 3층~지상 3층에 조성되는 상업시설이다.

'펜트힐 캐스케이드' 에는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외관 디자인이 적용된다. 폭포를 연상시키는 캐스케이드 입면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도입했다. 캐스케이드 입면이란, 단지 내 상업시설을 폭포 형태로 배치해 가시성과 시인성을 극대화한 설계 방식으로 특색 있는 디자인 요소를 갖춰 지역 랜드마크로의 발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또한, 테라스를 층마다 요소요소에 조성해 탁 트인 개방감을 갖췄다.

강남 리치벨트의 정점인 논현동에 들어서는 만큼, 구매력 높은 고소득 자산가들을 겨냥, 층별로 각기 다른 테마를 적용한 MD 구성 계획도 주목된다.

우선, 지하 3층에는 '어반 겟어웨이 스파' 로 명명된 럭셔리 프라이빗 스파 클럽이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인다. 이색적인 스파 시스템과 차별화된 디자인의 스파공간∙각종 케어를 받을 수 있는 프라이빗 테라스 룸 등으로 구성된다.

아울러 지하 2층은 헬스&뷰티 콘셉트를 적용해, 메디컬 및 에스테틱을 연계한 MD 유치를 추진 중이며, 현재 지하 2층 일부는 '더새로이의원 (진료과목 : 성형외과∙피부과)' 과 임차계약을 맺었다. 지하 1층은 셀렉 다이닝과 파인 다이닝으로 구성된 F&B 특화 시설이 계획돼 있다. 특히, 최근 고급 식음료 편집샵인 '일마레 프리미엄' 입점이 확정되면서 집객력 향상은 물론, 상권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1층은 부티크 명품 편집샵과 카페 등 럭셔리 MD 위주로 구성되며, 2층은 한우 오마카세와 유명 쉐프가 운영하는 레스토랑 등 고급 F&B 전문점이 들어설 예정이다. 3층은 와인바와 루프탑 펍 등을 유치했다.

갤러리를 방문한 듯한 조경 및 동선설계 또한 가치를 더하는 요소다. 단지 전면부는 아치형 출입구로 기획돼 고급감을 강조했으며, 건물 저층부 중앙에는 탁 트인 오픈 스페이스 공간을 연출, 방문객들에게 쾌적함과 개방감을 동시에 안겨줄 전망이다. '도심 속 힐링 숲' 을 모토로 한 선큰광장∙옥상정원 등도 조성 예정이다.

상권 확장성도 높게 평가된다. 인근 청담동 명품거리∙압구정 로데오∙신사동 가로수길 등 강남 주요상권이 가까워 자연스러운 소비 수요 유입을 기대할 수 있고, 상권 간 시너지에 따른 매머드급 상권 구축도 가능할 전망이다.

분양 관계자는 "'펜트힐 캐스케이드' 는 국내 최초의 캐스케이드형 상업시설이라는 상징성을 바탕으로, 강남 상권의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할 것"이라며 "논현동의 고소득 자산가를 겨냥한 수요 맞춤형 MD 구성으로 지역 내외의 기대감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만큼, 빠른 시일 내 완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펜트힐 캐스케이드' 견본주택은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