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비용의 절감여부가 기업이윤과 직결되면서 최근들어 유통관리전문가들이 그 해결사로 주목받고 있다. 판매현장에서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동향파악 등을 수행하는 유통관리사는 물류관련 기업의 의무고용 대상 자격증인데다 백화점, 대형할인점 및 전문점, 유통물류관련업체에서 자격증 보유자를 선호해 관련기업에 취업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유통관리사는 유통관련 업체에서 물품재고 및 매장관리, 판매관리, 판매계획 수립 및 경영 분석 업무 등을 담당한다. 주로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 대형전문점, 기타 유통물류관련업체에서 활동한다.

유통관리사 1급 시험은 유통분야에서 만 7년 이상의 실무경력, 유통관리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만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거나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 46조 1항의 규정에 의한 경영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실무경력이 만 3년 이상인 자만 응시할 수 있다. 2급 시험은 제한 없이 모두 응시할 수 있다.

시험과목은 유통물류일반관리(25문항), 상권분석(20문항), 유통마케팅(25문항), 유통정보(20문항) 등 4과목이다. ‘유통물류 일반관리’는 유통관리, 물류관리, 소매물류에 관한 과목이다. 재화의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운송, 보관, 포장 등 모든 활동을 유기적으로 조정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학습한다. ‘상권분석’은 상권의 개념, 상권조사, 입지의 유형 및 소매전략에 관한 과목이다.

‘유통마케팅’은 점포관리, 상품관리, 판매촉진활동의 세 영역으로 구성되며 점포를 운영할 때의 세부적 실무사항까지 다룬다. 실무자적 관점에서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세부 개념을 이해하는 방식이 효율적이다. ‘유통정보’는 유통 및 물류정보시스템, 전자상거래 등에 관한 내용으로 전문적인 용어가 많이 들어있어 용어 및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개념정리와 반복적 암기가 관건이다.

모든 과목이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출제된다.  4개의 과목이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이면서 평균이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또한 유통산업분야에서 3년 이상 근무한 자로서 지식경제부가 지정한 연수기관에서 40시간 이상 수료 후 2년 이내 2급 시험에 응시한 자에 대해서는 10점을 가산해준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http://license.korcham.net)에서 시험을 주관한다. 한 해에 3번 실시되며 지난 4월 28일에 실시됐고, 7월 28일과 10월 27일 시험이 남아있다.

유통관리사 교육기관· 케듀아이(http://www.kedui.com)  02-2105-7190· 한국유통관리사협회(http://www.kdma.kr)  02-353-6696· 동아사회교육원(http://www.proeducce.com)  02-312-1960· 한국인재개발원(http://www.kcc2.com)  02-2252-4052

유통연수 지정기관(법 제23조)●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생산성본부(직무역량혁신센터 마케팅/유통전략팀, 02-724-1113, 1115)● 지식경제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지식경제부 유통물류과)

자격증 취득 후 진로

유통관리사 자격증 취득자는 백화점, 쇼핑센터 등 대규모 유통업체에서 경영진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유통관련 업체에서 물품재고, 매장관리, 판매관리, 판매계획 수립 및 경영분석 업무 등을 주로 담당한다. 정부가 종업원의 일정비율 이상을 유통관리사로 고용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어 관련업체에서도 유통관리사를 확보하려는 경향이 있다. 취업할 수 있는 곳도 농수산물 유통공사, 농수산물 도매시장, 농수산물 공판장,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특산품 판매장, 백화점, 대형할인점, 농·수·축협의 유통관련부서, 물류센터, 각 택배회사 및 물류 운송회사 등 다양하다. 자격증을 갖고 있으면 전직이나 승진에도 매우 유리하다.

 

유통관리사 2급의 모든 것

유통관리사란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동향파악 등을 수행하며 판매현장에서 활약하는 전문가다.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 대형전문점, 기타 유통물류관련업체에서 유통업무와 유통관리, 경영지도, 판매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과목 유통물류일반관리(25문항), 상권분석(20문항), 유통마케팅(25문항), 유통정보(20문항)

진로 농수산물 유통공사, 농수산물 도매시장, 농수산물 공판장,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특산품 판매장, 백화점, 대형할인점, 농·수·축협의 유통관련부서, 물류센터, 각 택배회사 및 물류 운송회사 등

교육기관 케듀아이, 한국유통관리사협회, 동아사회교육원, 한국인재개발원

 

유통관리사 2급 취득자 인터뷰

“기업들도 유통관리사 취득 장려하는 추세.. 승진에 도움됐어요”

이정숙(40) 씨는 유통업체인 P사의 기획팀에서 물류관련 기획업무를 맡고 있다.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현재 직장에서 승진에 성공했으며 자격수당 및 응시료도 지원받고 있다. 직장 다니며 공부를 병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 씨는 ‘온라인 강의’를 선택했다. 5개월간 공부하면서 상권분석방법, 마케팅기법, 시스템관리 등 소매점 점포관리와 관련된 지식을 함양할 수 있었고, 현재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을 받고 있다. 인생이모작 시대를 대비해 직장에서 퇴사를 하게 된다면 이러한 제반지식을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쇼핑몰을 개업할 예정이다.

1.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따게 된 계기는. 어떤 진로를 염두에 두고 있었습니까?

유통관리사 자격증은 가까운 지인을 통해 처음 알게 됐다. 지인은 유통관리사 2급 자격증으로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 시 10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취득을 준비하고 있었다. 나도 유통물류와 밀접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직무능력도 향상시킬 겸 직장에서 유통물류 전문인력으로 인정받을 겸 자격증을 취득하게 됐다.

2.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셨습니까. 본인이 생각하는 합격 비결은?

시험과목인 유통물류일반관리, 상권분석, 유통마케팅, 유통정보 등 4과목이다. 이 중 유통물류일반관리가 과락이 제일 많이 나오는 어려운 과목이다. 합격기준이 과락 40점, 평균 60점이기 때문에 유통물류일반관리에서는 과락 기준만 면하고 다른 3과목에서 최대한 점수를 많이 획득하여 평균을 넘기자는 전략으로 학습을 시작했다. 공부기간은 총 5개월로 잡고 학습분량이 많은 유통물류일반관리와 유통마케팅은 각각 1개월씩, 상대적으로 학습분량이 적은 상권분석과 유통정보는 1.5개월로 잡고 수험대비를 했다. 그리고 마지막 1.5개월은 핵심요약집과 최종모의고사 풀이를 통해 핵심적인 사항 점검과 최종모의고사 평가를 통해 실전에 대비하며 공부했다.

3. 유통관리사 자격증이 본인의 진로에 어떻게 도움이 됐습니까?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는 유통관리사, 물류관리사 등을 인정해준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내부 이수 학점으로 인정되어 연간 교육의 일부과목을 면제 받을 수 있으며 인사고과에 반영되어 승진 시 가산점을 부여받게 된다. 유통관리사를 취득한 후 승진에 성공했으며 자격수당 및 응시료도 지원받아 금전적으로 도움이 되고 있다.

4. 유통관리사와 비슷한 자격증, 이 자격증을 따기가 버겁거나 힘들다면 대체할 수 있을만한 자격증이 있다면?

유통과 물류는 실무적으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유통관리사와 비슷한 자격증으로는 물류관리사가 있다. 유통물류일반관리는 물류관리사의 물류관리론과 일부 공통적인 내용이 있기 때문에 유통관리사를 취득한 후 물류관리사를 취득한다면 큰 도움이 된다.

5. 평생직장의 시대는 지나갔다. 지금 직장에서 혹시 나오게 된다면 나중에 이 자격증을 활용해 어떤 일에 또 도전해보고 싶은가?

유통관리사는 직장에서 실무적으로 유용한 자격증이지만 상권분석방법, 마케팅기법, 시스템관리 등 소매점 점포관리 지식을 함양할 수 있는 자격증이기도 하다. 직장에서 퇴사를 하게 된다면 이러한 제반지식을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쇼핑몰을 개업할 예정이다. 소자본 창업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은 작게 개설하고 온라인을 중심으로 홍보 및 판매를 할 생각이다.

6. 대학교 때 전공은? 학창시절에 이 자격증을 따는 데 도움을 주는 수업이나 과정이 있었는지.

전공은 경영학으로 유통관리사와 직접적 연결은 되지 않지만 효율적인 유통관리를 통한 경영합리화 측면에서는 어느 정도 도움은 있었다. 현재 성결대학교, 우송대학교, 중부대학교 등 대학교에서는 유통물류학과를 개설하여 전문적인 유통관련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7. 교육기관으로부터는 어떤 도움을 받으셨나요. 추천해줄 만한 교육기관은?

공부를 하면서 교재와 강의는 시험 결과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중요한 사항이다. 현직에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으로 학원에 다니기에는 무리가 있어 제가 가능한 시간에 아무 때나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기로 하고 교육기관들을 비교해보았다.

그 중 케듀아이(한국자격교육개발원)는 매년 출제경향 분석을 통한 업데이트 강의로 적중률과 합격률, 수강률이 높다는 주변 지인의 소개로 알게 되었고 이곳에서 온라인 강의 수강을 통해 합격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 특히 케듀아이 유통관리사 강의는 다른 교육기관의 일반 동영상과 달리 이해하기 쉬운 교안이 연동되는 강의로 구성되어 학습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 이러한 차별화된 컨텐츠 구성과 다양한 모의고사 테스트 학습 기능이 있어 유통관리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이 기관을 추천하고 싶다.

8. 주변에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다른 분들은 어떤 일을 하고 있습니까?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소비자들의 품질욕구가 높아지면서 그에 맞추어 제품의 원가와 제공되는 서비스 비용은 과거에 비하여 매우 상승했다. 따라서 효율적인 유통관리를 통한 유통비용의 절감은 기업의 이윤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전문인력의 확보 측면에서 유통관리사 자격 취득을 장려하고 있으며 신규직원의 충원 시에도 유통관리사 보유자에게 가점을 주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유통, 물류 관련 업종 기업은 물론 일반 기업의 구매, 인사총무 등에서도 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