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설비관리원이 되기 위한 필수자격증

 

취업이 힘든 때일수록 전문적인 자격증이 각광받고 있다. 지역난방 설비의 이해 능력과 유지 관리 능력을 검정하는 지역난방설비관리사 자격증은 취업할 수 있는 분야는 한정돼 있지만 그만큼 취업이 확실히 보장된다. 지역난방설비관리원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안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역난방 설비를 갖춘 산업체 등에서 주로 일한다.

 

◆ 지역난방설비관리사

지역난방 설비의 이해 능력과 유지 관리 능력을 검정하는 시험으로 지역난방설비관리원을 지망하는 사람들이 주로 취득한다. 지역난방설비관리원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안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역난방 설비를 갖춘 산업체, 학교, 아파트, 빌딩, 관공서 등에서 주로 일한다. 에너지 손실의 감소, 설비의 노후화 및 안전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한 흡수식냉난방기, 지역난방설비, 자동제어 설비의 적절한 관리, 설비의 검사, 조정, 유지 보수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다. 공업계고등학교, 직업훈련기관, 전문대학, 기능대학 등에서 지역난방설비관리원이 되기 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지역난방설비관리사 자격증은 관련 분야 종사자들이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보일러기능사 자격증을 기본으로 취득한 사람들이 지역난방, 흡수식냉온수기, 히트펌프 등의 설비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자격증을 시도하는 것이다. 회사 차원에서 자격증 취득을 권유하는 경우도 많다. 시험 주관사인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에서 독학할 수 있도록 발간한 교재를 보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차는 실기시험을 치러야 하기 때문에 실무 경험이 없다면 자격증 취득이 어려울 수 있지만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에서 일 년에 두 번 진행하는 교육을 받는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시험은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시험으로 진행된다. 1차 필기시험은 지역냉난방, 난방설비관리, 열사용시설운영, 수질관리, 지역난방안전관리, 지역난방 배관설비 과목으로 구성되며 4지선다형으로 60문항 출제된다. 2차 실기시험은 지역난방의 원리, 지역난방 실무 두 과목이며 주관식 12문항이다. 실제로 기계를 작동하는 건 아니지만 답변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하기 때문에 실무경험이 없다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실무경험이 없는 응시자들은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 교육 수료를 권장한다.

두 시험 모두 60분간 진행되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이다. 지역난방을 수급 받은 업체의 설비 및 관련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나 종사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검정수수료는 5만원이다.

사단법인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에서 시험을 주관하며, 시험도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 중앙본부 교육장에서 진행된다. 지역난방설비관리사 자격증이 국가공인으로 전환된 2006년 이래로 현재까지 모두 1500명이 자격증을 취득한 상태다.

 

자격증 취득 후 진로

지역난방설비관리원의 직무는 매우 광범위해 직업 분류도 다양하다. 주로 제조업체, 소방설비업체, 시설용역업체, 건물설비관리업체 등에 종사한다.   한국표준직업분류상 그 영역이 명확히 분류되어 있지 않지만, 냉난방기 기술자, 냉․난방기 기술공, 전기냉․난방장치설비원, 증기기관 및 보일러조작원, 냉장․냉동장치 조작원, 환기장치 조작원 등이 있다.

 

◆ 미니인터뷰|지역난방설비관리사 취득자 인터뷰

 

전길재(52) 씨는 현재 ‘포스메이트’라는 회사의 포스코센터사업소에서 사업소장을 맡고 있다. 포스코의 그룹사인 포스메이트는 포스코센터 빌딩을 운영하고 설비를 관리하는 회사다. 그는 최근 지역난방설비관리사 자격증을 공부해보지 않겠느냐는 회사의 권유를 받고 자격증을 취득하게 됐다.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의 지역난방설비관리자 양성교육과 회사에서 동료들과 꾸린 학습동호회가 준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 당시 공부했던 내용들이 냉난방설비, 배관부속류 관리 등 현재 직장에서의 주요 직무를 수행하는 데 큰 자산이 되고 있다.

1.  지역난방설비관리사 자격증을 따게 된 계기는.

제가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인 포스메이트는 포스코의 그룹사로서 포스코센터를 관리하면서 빌딩을 운영할 때 에너지가 최대한 절감되도록 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적 설비관리의 모델이 되고 있고, 포항에서는 지역난방사업도 운영하고 있지요. 따라서 저희회사에서는 건물 안에서 냉·난방 설비를 운영, 관리, 정비하는 업무를 하고 있는 실무자 및 관리자들에게 이 자격증을 취득해 보라고 추천했습니다. 기계 설비를 보다 확실히 이해하고,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냉·난방 시스템을 운용하는데 기초발판이 될 수 있겠다는 회사 측의 판단 때문이지요.

2. 학습방식은? 본인이 생각하는 합격비결은?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습동호회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스터디 그룹을 결성해 기출문제를 풀고 집합학습을 주도했는데, 한 달 동안 주2회~3회 3시간씩 진행했습니다. 1차 시험은 관계법규, 수질관리, 지역난방 개요 및 열 설비 개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하였으며, 2차시험은 설비사진을 슬라이드에 띄워놓고 용도와 원리 등에 대해 직원들이 발표를 할 수 있도록 하여 문제습득 능력을 짧은 시간에 숙지 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습니다.

3. 지역난방설비관리사 자격증이 어떻게 도움이 됐습니까. 직장생활하면서도 도움이 많이 되는지.

직원들에게 냉·난방 설비 및 부속설비인 배관부속류를 이해시키고 이를 실무에 적용시키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

4. 지역난방설비관리사와 비슷한 자격증, 이 자격증을 따기가 버겁거나 힘들다면 대체할 수 있을만한 자격증

유사자격증으로는 에너지관리기사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건설기계기사 자격증의 건설기계일반 과목과 연계가 되며, 대체할 수 있는 자격으로는 가스기사 또는 보일러산업기사 등이 있습니다.

5. 평생직장의 시대는 지나갔다고 합니다. 지금 직장에서 혹시 나오게 된다면 나중에 이 자격증을 활용해 어떤 일에 또 도전해보고 싶으신가요.

현재 저희 회사에서는 포항에서 지역난방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자격증을 바탕으로 점차 다른 지역으로도 사업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6. 이 자격증을 따는 데 도움을 주는 수업이나 과정이 있었는지요.

공조냉동설비 공학, 기계재료공학, 일반기계학과 과목이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를 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7. 교육기관으로부터는 어떤 도움을 받으셨나요. 추천해줄 만한 교육기관은.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 지역난방설비관리자 양성교육에 참여했을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당시에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교재를 받았으며, 전파교육을 통한 직원 간 이론학습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8. 주변에 지역난방관리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다른 분들은 어떤 일을 하고 있습니까.

지역난방설비관리사 자격증을 보유한 다른 동료들은 현재 주로 지역난방공사, 가스안전공사를 비롯한 시설관리(삼성에버랜드, 서브원 등) 회사의 기계업무 및 설비운영 부서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 교육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에서는 지역난방설비관리와 관련한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지역난방의 개요, 지역난방관련 설비의 종류 및 특성, 지역난방관련설비의 관리, 수질관리, 열사용시설기준, 냉방의 개요와 관리 등의 교과목으로 구성된다. 교육은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되며 비용은 24만원이다. 협회중앙본부 및 각 지부, 협회 지정 교육기관에 우편 또는 방문접수하면 된다.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 지정 교육기관

이외에도 한국가스안전공사의 가스안전교육원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수강하면 지역난방설비관리사 시험을 치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온수보일러시공관리자(30시간), 온수보일러시공자(30시간), 냉동시설안전관리자(94시간) 과정이 특히 지역난방설비관리사 자격증 시험과목과 연관된다. 교육장소는 충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교천지산길 331-39에 위치한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교육원이고, 방문접수나 인터넷 접수(http://www.kgs.or.kr/edu) 모두 가능하다. 교육시간의 90%이상을 출석하고 자체 이수고사에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으면 이수증도 교부받을 수 있다.

 

지역난방설비관리사의 모든 것

지역난방설비관리사란 에너지의 효율적 운영과 안전유지를 위한 흡수식 냉난방기의 적절한 조절과 지역난방설비의 급수, 배수 등의 위생설비에 대한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의 업무를 기술하는 자

과목 1차 필기 -지역냉난방, 난방설비관리, 열사용시설운영, 수질관리, 지역난방안전관리, 지역난방 배관설비 (4지선다형 60문항)

2차 실기 -지역난방의 원리, 지역난방 실무 (주관식 12문항)

진로 용역회사, 시공업, 제조업, 공무원, 설비 자동제어, 건축물유지관리, 자영업, 보일러 시공 및 교체, 산업설비, 소방설비업체, 시설용역업체, 건물설비관리업체

교육기관 제일열관리기술학원(서울), 동방냉난방보일러직업전문학교(인천), 삼성기술학원(대구), 광주공과학원(광주), 한국냉동열관리학원(부산), 수원냉동열관리학원(수원), 한국열관리냉동학원(대전)

시험일정 원서접수 - 1차(필기) : 2013. 5. 20 ~ 5. 24 - 2차(실기) : 2013. 6. 18 ~ 6. 27시험일시 - 1차(필기) : 2013. 6. 1.  09:30~10:30 (60분간) - 2차(실기) : 2013. 6. 29.  09:30~10:30 (60분간)

합격자발표 - 1차(필기) : 2013. 6. 18.  13:00 - 2차(실기) : 2013. 7. 18.  13:00

자격증발급 - 2013.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