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탁기능사란?

최근 의류 및 섬유제품들이 고급화하고 다양한 신소재로 만들어지고 있어 일반 가정에서 세탁하기 힘든 의류들이 많아지고 있다. 섬유의 특성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다양한 소재의 의류들을 세탁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고급세탁기술을 갖춘 전문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세탁기능사 자격제도가 만들어졌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한다.

현재 세탁업계를 보면 영세한 사업장이 대부분이지만 실무 경험 및 개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충분히 기업화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자격증이 더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세탁기능사의 역할은 고객이 맡긴 세탁물을 제품의 변형 없이 원형에 가깝게 보전하면서 깨끗하게 세탁하는 것이다. 보통 세제나 화학약품을 이용해 의류, 침구, 피혁제품, 신발 등의 얼룩을 제거하고 훼손부분을 수선한다. 세탁물에 부착된 오점의 종류를 분석한 후 제거한다. 세탁 전 처리 작업과 소재에 따라 드라이클리닝이나 물세탁 등의 방법 중 선택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천연섬유와 재생섬유, 합성섬유를 감별할 수 있어야 한다. 세탁 후 풀질, 다림질 등의 후반작업도 세탁기능사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 시험정보

세탁기능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진행된다. 필기시험은 세정이론, 기술관리, 클리닝 대상품, 공중위생법규 등 4개 과목을 객관식 4지선다형 60문항에 담아 1시간 동안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클리닝, 피복의 오염, 비누 및 계면활성제, 섬유의 분류, 클리닝 용제 및 세정기, 재가공, 보일러, 얼룩빼기, 마무리 작업 및 안전, 섬유의 성질, 실의 성질, 직물의 염색, 품질표시 및 부자재, 공중위생법규 등의 항목을 평가한다.

실기시험은 40분간 세탁작업을 실제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항목은 크게 세 가지다. 우선 천연섬유와 재생섬유, 합성섬유의 감별능력과 다림질 능력을 집중적으로 평가한다. 또한 의류에 부착된 오점 종류를 분석하고 적절한 약제를 선택해 제거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세탁업 종사 경력이 없어 실기준비가 부족한 경우 전문적인 세탁기능사 교육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이다. 필기시험에 한 번 합격하면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주로 관련업체에서 기술을 습득하거나 세탁기술학원에서 교육과정을 수강한 후에 자격증을 취득한다. 생소한 용어들이 많아 세탁업에 오랫동안 종사한 사람들도 시험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필기시험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2013년 정기 기능사 4회 시험은 오는 6월 28일부터 7월 4일까지 인터넷으로 원서접수를 할 예정이다. 접수시간은 첫날 오전 9시부터 마지막날 오후 6시까지다. 필기시험은 7월 21일로 예정돼 있다. 실기시험 원서접수는 오는 8월 5일부터 8일까지이고, 시험은 8월 31일부터 9월 12일까지 실시된다.  수수료는 필기시험 1만1500원, 실기시험 2만5100원이다. 최종합격자 발표일은 10월 4일이다.

필기시험 합격률은 저조한 편이지만, 실기시험 합격률은 상대적으로 높다. 2011년의 경우 필기시험에 1258명이 응시해 439명이 합격, 34.9%의 합격률을 기록했으며 실기시험은 539명이 응시해 391명이 합격, 72.5%가 합격했다. 2007년 이래 필기시험 합격률은 점차 낮아지고 있지만 실기시험 합격률은 약간 높아졌다.

 

◆ 자격증 취득 후 진로

세탁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주로 개인이 세탁소를 자영업으로 운영하거나 병원, 학교 및 단체 등의 기숙사, 호텔 및 이와 유사한 서비스업체의 세탁담당부서, 직물생산업체 내 직물가공처리부 등에서 일할 수 있다. 세탁체인점의 세탁공장이나 세탁업소 등에 취업할 경우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고 있으며,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에도 우대받을 수 있다. 세탁기능사 자격증이 없어도 세탁소를 운영할 수는 있지만, 기술을 감각으로만 익히고 있는 것보다 이론으로 무장돼 있어야 손님에게도 잘 설명해줄 수 있다는 면에서 세탁업 종사자라면 도전해볼 만한 자격증이다.

또한 세탁기능사 자격증 보유자는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을 치를 때 3%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이때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 필기시험 시행 전날까지 취득한 자격증만 해당된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일반직 5급 채용시험에서도 세탁기능사 자격증 보유자는 필기시험 점수의 3%를 가산받을 수 있다.

 

◆ 미니인터뷰|세탁기능사 취득자 인터뷰

정용규(55) 씨는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서 아트세탁소를 운영 중이다. 8년 전 세탁소를 열고 직원과 함께 일을 시작했다. 당시 섬세한 세탁작업이 필요한 의류가 많아 손님이 원하는 눈높이에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그래서 전문적으로 세탁 일을 배워야겠다고 결심했다. 세탁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다이아몬드크리닝연구회'에 가입해 일본 다나카 선생님에게서 별도 교육도 받았다. 교육받은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면서 손님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금은 세탁업 종사자들끼리 따로 CNA연구소를 결성해 세탁기술을 꾸준히 공부 중이다.

- 세탁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우리 세탁소는 유난히 고급 세탁기술이 필요한 외제, 명품 옷을 맡기는 손님들이 많았다. 직원들에게 덜컥 맡기기엔 무리가 있었다. 고객들에게 더 나은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접 세탁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됐다.

-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셨습니까. 본인이 생각하는 합격 비결은?

자격증 시험은 크게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지는데 필기는 서점에서 자격증 관련 책자를 구입하여 출제유형과 출제빈도를 파악하여 하루에 한 시간씩 3개월간 집중적으로 공부했다. 세탁 업무에 오래 종사해 상식이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는 않았다. 실기는 사단법인 한국세탁업중앙회에서 시험대비 강좌를 3시간 정도 들은 것이 많은 도움이 됐다. 특히 세탁업무 경력이 없는 사람이 공부를 시작할 경우 학원의 도움을 받는 게 좋다. 세탁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학원들이 많이 있다. 실기시험에서는 섬유식별법, 얼룩빼기 등의 작업이 특히 까다롭다.

- 세탁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힘들다면 대체할 수 있을 만한 다른 자격증이 있습니까?

세탁기능사와 연관되어 있는 자격증은 없다. 굳이 대체할 수 있을 만한 자격증을 찾자면 옷과 관련된 양장기능사 자격증이 있다.

- 지금 직장에서 나오게 된다면 이 자격증을 활용해 어떤 일에 또 도전해보고 싶으십니까?

당분간은 세탁소를 계속 운영하면서 연구회 활동을 통해 기술들을 꾸준히 연구할 것이다. 또한 세탁소를 처음으로 운영하는 분들이나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는 교육기관을 설립해 운영하고 싶다.

-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세탁기술을 연구하는 '다이아몬드크리닝연구회'라는 단체가 있다. 그곳에서 일본 최고의 세탁전문가로 손꼽히는 다나카 선생님으로부터 1년간 한 달에 한 번씩 교육을 받았다. 그는 53년간 세탁업에 종사하면서 현재 일본, 한국, 미국의 다이아몬드크리닝연구회 회장을 겸임하고 있어 배울 것이 많다. 최근에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CNA 연구회'라는 소모임을 따로 결성해 선진적인 세탁공정들을 꾸준히 개발 중이다.

 

세탁기능사의 모든 것

세탁기능사란  고객이 맡긴 세탁물을 제품의 변형 없이 원형에 가깝게 보전하면서 깨끗하게 세탁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보통 세제나 화학약품을 이용해 의류, 침구, 피혁제품, 신발 등의 얼룩을 제거하고 훼손부분을 수선하고, 세탁물에 부착된 오점의 종류를 분석한 후 제거, 천연섬유와 재생섬유 및 합성섬유의 감별작업을 통해 세탁방법을 선택하고 세탁 후 풀질, 다림질까지 수행한다.

과목   필기) 세정이론, 기술관리, 클리닝 대상품, 공중위생법규

실기) 섬유감별 작업, 다림질 작업, 오점제거 작업

진로   개인이 세탁소를 자영업으로 운영하거나 병원, 학교 및 단체 등의 기숙사, 호텔 및 이와 유사한 서비스업체의 세탁담당부서, 직물생산업체 내 직물가공처리부 등에 취업

교육기관  한국세탁업중앙회, 한국직업기술학원, 크린코리아세탁수선직업학원, 고려세탁기술학원, 동양세탁양재기술학원, 안산세탁기술학원, 주은세탁수선 리폼전문학원, 부산양재세탁기술학원

 

세탁기능사 교육기관

한국세탁업중앙회(http://www.cleaning.or.kr/)  02-812-1142

한국직업기술학원(http://www.iposkr.com/jobskill)  02-835-9900

크린코리아세탁수선직업학원(http://www.ckorea.or.kr/)  032-505-5516

고려세탁기술학원(http://www.cleaning-school.com/)  031-283-0104

동양세탁양재기술학원(http://www.dyclean.net/)  053-655-0090

안산세탁기술학원(http://dry.re.kr/)  031-494-4245

주은세탁수선리폼전문학원(http://www.ju-eun.co.kr/)  032-330-6641

부산양재세탁기술학원(http://www.busanwash.com/)  051-867-5544

 

정용규 세탁기능사의 합격노트

세탁기능사 이론에는 생소한 전문용어들이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현업에 오래 종사한 사람들도 시험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합격률이 34.9%에 불과한 필기시험에서 합격하려면 집중적으로 용어를 암기해야 한다. 세탁업무 경력이 없는 사람이 공부를 시작한다면 세탁기능사 교육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것이다. 실기시험 중 섬유식별법, 얼룩빼기 등의 작업은 특히 까다롭기 때문에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적으로 연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