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영화 '아이언맨3'에 출연한 중국 톱스타 판빙빙
사진출추 : xinhuawang

중국인들이 미국 영화계의 ‘허울 좋은 러브콜’에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중국 차이나데일리는 “최근 할리우드 영화에 나온 중국 톱스타와 차이나 브랜드들은 데코레이션에 불과했다”며 “할리우드는 중국을 존중하지 않고 단지 돈벌이 수단으로만 여기고 있다”고 비난했다.

중국은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영화시장으로 급부상했다. 지난 3월 미국영화협회 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영화 티켓 판매액은 27억달러로 일본을 추월했다. 지난 1년 세계 영화시장의 성장은 6%에 그친 반면, 중국은 36%로 무려 6배의 신장세를 보였다.

할리우드는 급부상한 중국 시장을 잡기 위해 근래 들어 중국 톱스타들을 영화에 대거 캐스팅하고 있을 뿐 아니라 제품, 장소 등 중국 관련 소재들을 두루 영화에 사용하고 있다.

중국은 자국 영화를 육성하기 위해 연간 중국 극장에서 상영할 수 있는 외화 수를 34편으로 제한하고 있다. 하지만 외국 영화라도 중국 파트너가 전체 투자액의 3분의 1 이상을 투자하고, 중국 배우가 메인 캐릭터이거나, 영화 배경이 대부분 중국에서 촬영된 경우는 중국 영화로 간주한다.

할리우드는 이 점을 노려 중국과의 합작 형태로 영화를 제작,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선 것이다. 문제는 개봉된 할리우드 영화에 중국과 관련된 모든 소재들이 단지 구색 맞추기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중국인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언맨3’도 중국 버전을 따로 개봉하는 등 잔뜩 기대를 부풀려 놓았다. 하지만 3분 남짓 등장한 중국의 톱스타 판빙빙과 일부러 짜맞춰 넣은 티가 물씬 풍기는 자국 브랜드들을 본 중국 관객들은 할리우드의 눈속임에 분개하고 있다.

차이나데일리는 “할리우드가 합작영화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 묻고 싶다”며 “중국을 돈벌이 수단으로만 여긴다면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콩의 톱스타 류더화(劉德華)도 최근 “할리우드는 중국 배우를 전혀 존중하지 않고 있다”며 “인종차별이 심하고 오만하기 그지없는 할리우드 진출에는 관심이 없다”고 일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