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세무사회에서 주관하는 전산회계 자격증은 일반기업의 경리 담당자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자격증이다. 4지선다형 이론시험 30%와 컴퓨터에 설치된 전산세무회계 프로그램을 활용한 실무시험 70%로 출제된다. 자격증을 이용해 기업의 세무, 재무 및 회계부서에 취직할 수 있으며 세무사사무소에 취직하기도 한다.

 

◆ 전산회계 자격증이란?

전산세무·전산회계 자격증은 일반기업의 경리 담당자가 되기 위해 필수적인 자격증이다. 수험생들이 세무와 회계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공부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 실무능력을 평가한다. 세무·회계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뿐 아니라 현직에 있는 실무자들도 자신의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지표가 된다.

세무회계란 기업의 소득에 대한 과세를 목적으로 하는 세법(법인세법, 소득세법 등)의 규정에 따라 과세소득을 계산하기 위한 회계실무를 말한다. 이와 관련된 자격증에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인 전산회계운용사 1·2·3급 자격증과 한국세무사회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자격인 전산회계 1·2급, 전산세무 1·2급, 세무회계, 기업회계 등이 있다. 한국세무사회는 1만여 명의 세무사로 구성된 기관으로 전산세무회계의 실무처리능력을 보유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중 한국세무사회에서 주관하는 전산회계 1급 자격증은 전문대학 중급수준의 회계원리와 원가회계, 세무회계(부가가치세 중 매입매출전표와 관련된 부분)에 관한 기본적 지식을 갖추고 있는지, 기업체의 회계 실무자로서 전산세무회계 프로그램을 활용한 세무회계 기본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2급은 대학 초급 또는 고등학교 상급수준의 재무회계(회계원리)에 관한 기본지식과 기업체의 세무회계 업무보조자로서 갖춰야 할 전산회계 프로그램을 이용한 회계업무 처리능력을 평가한다.

 

◆ 시험정보

전산회계 시험은 4지선다형 이론시험 30%와 컴퓨터에 설치된 전산세무회계 프로그램을 활용한 실무시험 70%로 출제된다.

전산회계 1급의 이론시험은 회계원리(당좌·재고자산, 유·무형자산, 유가증권, 부채, 자본금, 잉여금, 수익과 비용)에서 15%, 원가회계(원가의 개념, 요소별·부문별 원가계산, 개별·종합(단일, 공정별)원가계산)에서 10%, 세무회계(부가가치세법: 과세표준과 세액)에서 5%가 출제된다. 실무시험의 세부항목은 기초정보의 등록·수정(초기이월, 거래처 등록, 계정과목의 운용) 15%, 거래자료의 입력(일반전표 입력, 결산자료 입력) 30%, 부가가치세(매입·매출거래자료 입력, 부가가치세신고서의 조회) 15%, 입력자료 및 제장부 조회 10%다.

전산회계 2급의 경우 30%의 비중을 차지하는 이론시험이 모두 회계원리(당좌·재고·유형자산, 부채, 자본금, 수익과 비용)에서 출제되며 실무시험의 비중은 기초정보의 등록·수정(회사등록, 거래처 등록, 계정과목 및 적요등록)이 20%, 거래자료의 입력(일반전표 입력, 입력자료의 수정·삭제, 결산자료 입력)이 40%, 입력자료 및 제장부 조회가 10%를 각각 차지한다.

이론시험과 실무시험은 동시에 치르며 60분이 주어진다. 실무시험은 KcLep(케이 렙)이라는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용 표준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답안 제출을 위한 문제 USB메모리가 주어지며, 여기에는 전산세무회계 실무과정을 폭넓게 평가하기 위하여 회계처리대상회사의 기초등록사항 및 1년간의 거래자료가 전산수록돼 있다. 답안 수록은 문제 USB메모리의 기본자료를 이용하여 수험 프로그램상에서 주어진 문제의 해답을 입력하고 USB메모리에 일괄 수록하면 된다.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이면 합격이고, 응시료는 각각 2만원이다. 시험은 한 해에 네 번 실시되는데 올해는 9월 28일 시행되는 56회 시험, 12월 1일 시행되는 57회 시험을 남겨두고 있다.

 

◆ 자격증 취득 후 진로

정보화 시대에는 경리업무의 능력을 세무회계 소프트웨어를 얼마나 능숙하게 다루는지에 따라 평가한다. 전산회계자격시험은 대다수 기업체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사용능력을 검증하므로 실무능력을 인정받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기업체의 경리 담당자가 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이다.

세무공무원, 세무회계법인, 컨설팅회사, 금융기관, 국영기업체, 일반기업체, 벤처회사 등에 취업할 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재무와 회계는 모든 조직에서 이용되기 때문에 일반기업뿐 아니라 공공기관들에서도 자격증을 활용할 수 있다. 경찰공무원 시험에서도 자격증 취득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 미니인터뷰 |전산회계 자격증 취득자

“세금과 회계는 기업활동의 필수요소”

한국세무사회에서 근무하고 있는 최효준 씨(28세)를 인터뷰했다. 그는 현재 세무회계 프로그램인 ‘세무사랑2’를 보급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세무사랑2’는 수험용 프로그램인 KcLep의 실무형 프로그램으로 세무사사무소의 필수 프로그램이다.

Q. 전산회계 자격증을 따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대학 시절 진로와 취업을 고민하던 중 세무회계 관련 자격증이 취업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학교에서 실시하는 세무회계 특별반에 들어가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곳에서 전산회계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Q. 자격증을 취득하면 바로 관련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인가요?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인가요?

세무사사무소의 경우 전산회계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여 채용하며, 일반기업의 재무팀이나 경리팀에 취업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국가공인 자격증이기 때문에 경찰공무원 시험에도 가산점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Q. 이 자격증으로 가질 수 있는 직업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처우와 직업적 전망은?

기업의 세무, 재무 및 회계부서에 취직할 수 있으며 세무사사무소에 취직하기도 합니다. 세무사사무소의 경우 초봉은 낮지만 다양한 세무회계 실무를 배울 수 있으며, 경력이 쌓이면 그에 따라 처우도 좋아지고 선택도 다양해집니다. 앞으로도 세금과 회계는 기업 활동의 필수요소이기 때문에 수요는 항상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Q. 이 자격증을 따기 힘들다면 대체할 만한 다른 자격증이 있나요?

전산회계 자격증은 전산회계와 전산세무가 각각 1급과 2급으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전산회계에서 전산세무로, 2급에서 1급으로 도전하면 더욱 쉽게 취득이 가능합니다.

Q. 이 자격증을 활용해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당시 공부한 내용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요?

저는 현재 한국세무사회에서 세무회계 프로그램인 ‘세무사랑2’를 보급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세무사랑2’는 수험용 프로그램인 KcLep의 실무형 프로그램으로 세무사사무소의 필수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개선하는 데 당시 공부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자격증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Q. 이 자격증을 활용해 어떤 일에 또 도전해보고 싶으신가요?

전산회계 자격증은 세무와 회계를 다루는 일의 밑바탕이 되는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을 기반으로 계속 공부해서 세무사에 도전하여 진정한 세무회계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이후 세무분야에 익숙지 않은 국민에게 강의와 교육을 통해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Q. 자격증 시험 준비 중에 교육기관으로부터는 도움을 받으셨나요. 추천해줄 만한 교육기관은?

교육기관은 온라인 교육도 좋지만 오프라인 강의가 있는 곳을 추천합니다. 실제로 공부하면서 이해되지 않는 것은 질문도 할 수 있고, 스터디 그룹 참여도 쉽기 때문입니다.

Q. 주변에 이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다른 분들은 어떤 곳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습니까?

학교에서 같이 공부하던 동료들이 일반기업, 증권사, 물류업체, 무역업체, 세무공무원, 세무사사무소 등 제각기 다양한 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조직의 운영에서 재무와 회계는 핵심업무이기 때문에 일반기업체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에서도 자격증을 활용해 취업할 수 있습니다.

 

<전산회계자격시험의 모든 것>

전산회계자격시험이란 세무와 회계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자격증

과목 1급-이론: 회계원리, 원가회계, 세무회계

실무: 기초정보의 등록, 수정, 거래자료의 입력, 부가가치세, 입력자료 및 제 장부 조회

2급-이론: 회계원리

실무: 기초정보의 등록, 수정, 거래자료의 입력, 부가가치세, 입력자료 및 제 장부 조회

진로 일반기업체, 세무공무원, 세무회계법인, 컨설팅회사, 금융기관, 국영기업체, 벤처회사

교육기관 고려컴퓨터학원(안양), 모현컴퓨터학원, 미래IT직업전문학교, 더조은컴퓨터학원, 레브아트컴퓨터학원

 

<전산회계자격시험 교육기관>

고려컴퓨터학원(안양) http://acakorea.co.kr/ 031-445-0400

모현컴퓨터학원 http://www.모현컴퓨터학원.net  031-333-6005

미래IT직업전문학교 http://mirae1004.com  031-042-4641

더조은컴퓨터학원 http://sw.tjoeun.co.kr/ 031-253-5225

레브아트컴퓨터학원 http://www.reveart.com 031-901-6777

 

<최효준 씨의 전산회계자격시험 합격비결>

전산회계 자격증은 이론과 실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먼저 4개월간 이론을 배우고 2개월 동안 실무를 익혔다. 이론은 회계원리, 세무회계, 원가회계 순서로 공부했다. 이론공부가 탄탄히 돼 있지 않으면 실무에 가서도 왜 이렇게 적용되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반복학습을 했다.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자체적으로 모의시험을 보면서 공부한 것도 큰 도움이 됐다. 실무는 모의고사와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며 자주 틀리는 문제를 확실히 숙지하고 시험장에 들어가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