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는 독자 여러분들께 ‘참여하는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창간 10주년 특대호인 510호부터 시사 경제 용어 퍼즐을 매주 게재합니다. 재미있는 퍼즐 풀이를 통해 경제 지식도 쌓고 알찬 선물도 받아 가시기 바랍니다. 510호 퍼즐의 정답은 511호 퍼즐에 게재됩니다.

<가로열쇠>
1. 은행에서 자기 은행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신용도나 대출 기간 등 여러 조건에 따라 추가하는 금리

4. <이코노믹리뷰>가 창간됐던 2000년에는 IT 등 신개념 산업을 기반으로 한 ‘OO기업’ 열풍이 불었죠.

5.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 등 재무 상태를 나타내는 표. 기업은 일반에 이 표를 공개할 의무가 있습니다.

6. 가게를 팔 때 포기해야 하는 시설의 비용과 영업 수익

8.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매달 결정하는 금리를 OO금리라고 합니다. 이 금리는 현재 14개월째 2.0%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1. 환경 문제에 대한 국제 다자간 협상

13. 노조 전임자에게 임금을 지급하면서 근로시간을 면제해주는 제도. 최근 노동부 근로시간면제심의위원회가 이것의 한도를 결정했습니다.

<세로열쇠>
2. 특허권, 실용신안권, 상표권, 디자인권, 부정경쟁 방지, 지리적 표시 등 산업 및 경제 활동과 관련된 무체재산권을 통칭하는 말

3. 상대방이 부동산을 처분하지 못하도록 등기부에 금지사항을 쓰는 행위

7. 미국의 대표적인 투자은행. 이 은행의 파산이 글로벌 금융 위기를 불러왔습니다.

9. 미니홈피, 트위터, 페이스북과 함께 소셜 네트워크의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인터넷 사이트

10. ‘바코드의 진화형’으로 일컬어지는 차세대 유통 기술

12. 탄탄한 경제력에 디지털 활용 능력을 겸비하여 자신만의 독신문화를 만들어가는 계층을 ‘OO 싱글족’이라고 부릅니다.

자료 출처:시사경제용어사전(기획재정부·KDI 공동 감수)
위 문제의 답을 이메일이나 팩스로 보내주세요. 정답자 중 3분을 추첨하여 본지가 추천하는 신간 1권씩을 선물로 우송해드립니다.
정답을 보내주실 때는 주소와 전화번호를 꼭 표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 jjeom2@asiae.co.kr / FAX : 02-2200-2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