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고추장

대상(대표 명형섭) 청정원은 1989년 고추장을 시장에 처음 내놓았을 때부터 깨끗한 원료와 전통의 제조공정을 이어오고 있다.

대상은 장류 발효의 최적지인 전북 순창에 공장을 건립해 최적의 생산 기반에서 순창고추장을 제조하고 있다. 고추장의 본고장인 순창 이미지를 적극 활용하면서 업계 선두주자의 자리를 지금까지 지켜오고 있다.

특히 지난 2009년 고추장의 주원료를 밀가루에서 우리쌀로 교체하면서 본격적인 ‘우리쌀 고추장’ 시대를 열었다. 청정원 순창고추장은 ‘항아리원리 신발효공법’을 개발·적용함으로써 대한민국 대표 고추장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졌다.

대상 청정원의 이러한 노력에 순창고추장은 2012년 기준 브랜드 파워 14년 연속 1위와 고객만족도 9년 1위, 슈퍼브랜드 8년 연속 1위 등 각종 브랜드 조사에서 고추장 부문 1등을 수상했다. 또한 청정원 순창고추장은 국내 성장을 발판으로 해외 판로 개척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미 미국과 중국,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65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지난해 200억원의 해외매출을 기록하는 등 대표적인 수출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이는 외국인의 기호에 맞게 고추장의 매운맛과 색도를 등급화해 쉽고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주효했기 때문이다.

명형섭 대상 사장은 “우리쌀 고추장에 이어 항아리 원리 발효숙성 공법을 개발함으로써 다시 한 번 고추장의 선구적인 혁신을 이뤄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글로벌 장류 시장을 선도하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