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억대 연봉을 받던 토목엔지니어가 2막 인생으로 ‘감자탕’을 선택했다.“필리핀과 두바이에서 오랜 기간 토목엔니지어로 근무하다 가족이 그리워, 가족과 함께 노후를 꾸려나갈 수 있는 창업아이템으로 감자탕전문점을 선택했죠.”건강감자탕전문점 ‘남다른감자탕’(www.namzatang.com)창원도계점 심민성(남, 41) 점주의 말이다.

남다른감자탕 창원도계점 심민성 점주

그는 13년간 직장에 몸담고 있다 외식사업이라는 큰 바다에 첫 항해를 시작한 초보창업자지만, 가맹본부의 과학적인 운영시스템덕분에 창업 전 15일 간의 교육만으로 충분히 깊은 풍미의 건강감자탕을 선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조리법부터 매장운영, 고객응대서비스까지 모든 것이 체계적으로 매뉴얼화 된 남다른감자탕의 운영 시스템에 매력을 느꼈다는 심 씨는 “男다른감子탕의 모든 전골, 탕 요리는 일반적인 가스를 사용한 화구가 아니라 전기 인덕션을 통해 조리가 됩니다. 본사의 조리 레시피와 각 요리에 맞는 단계별 불 조절과 육수 염도측정기를 통해 전문 조리사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똑같은 품질의 감자탕 요리를 만들어 낼 수 있죠.”라고 말했다.뿐만 아니라 그는 최소 5가지 이상의 밑반찬을 그날그날 새롭게 준비해야 하는 다른 한식업종에 비해 저장용 밑반찬인 김치나 깍두기만으로 운영되는 것 또한 장점으로 꼽았다.  

 심 씨의 감자탕 매장은 여느 감자탕과 전혀 다른 분위기를 낸다.“감자탕이란 정체성을 고수하면서도 감자탕 카페로 불릴 정도로 여느 카페와 비교해도 손색없을 만큼 깔끔하고 감각적인 스타일을 연출해 도계동 지역주민들에게 감자탕카페로 입소문이 나 있습니다. 30~40대 고객이 가장 많고, 여성 고객 비율이 60%이상 차지하고 있습니다.”총 82석 70평 규모의 매장은 도계동 인근 가족단위 고객으로 가득 찬다. 아파트 단지가 없는 연립 다세대 주택가 상권에서 벌어들이는 하루 매출은 평균 300만원 선. 

남다른감자탕 창원도계점 매장전면

70평대의 중대형 외식공간이 아직 매장 인근에 없기에 가족단위 고객들에게 더 인기를 얻고 있는 것 같다는 심 씨는 그는 어린이 고객을 위해 어린이 놀이시설과 아이들을 위한 도서, 20인치 만화영화 전용 TV와 오락기를 설치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무엇보다 식용달팽이 감자탕 ‘본좌뼈전골’과 10여 가지의 한약재를 달인 ‘활력보감뼈전골’등 특허등록을 받은 메뉴 경쟁력이 창업을 결심하게 된 큰 요인이라고 강조하는 심 씨.

실례로 ‘남다른뼈전골’, ‘활력보감뼈전골’, ‘본좌탕’ 외에도 매콤달콤한 소스에 각종 야채와 굵은 가래떡을 넣은 '여신뼈찜', 감자탕과 라면을 결합한 '남자와함께라면' 등 개성 있는 메뉴 로 지역주민들에게 입소문이 퍼져, 전단지나 별도의 매장 홍보 없이도 가족 단위 외식 손님들의 발걸음도 잦아졌다고 전했다.현재 심 씨가 고집하고 있는 마케팅은 문을 열고 들어온 손님에게 환하게 웃으며 인사하기, 친절하게 감자탕 메뉴에 대해 설명하기, 그리고 먼저 찾아가는 서비스다. 고객이 추가 주문 벨을 누르기 전에 먼저 떨어진 찬을 리필해주고, 고객이 앉아서 식사하는 만큼 눈높이를 맞춰 주문받도록 지시하고 있다고. 현재 주방 4명 홀 담당 3명과 함께 매장을 꾸려나가고 있는 심 씨는 지역민들에게 ‘항상 열려있는 매장’이라는 이미지를 주기 위해 현재 24시간 평일, 주말 모두 공휴일까지 쉬는 날 없이 매장을 운영 중이다.야채 등 각종 식자재와 냉장고관리상태, 심지어 청소까지 본사의 관리 매뉴얼 항목대로 꼼꼼히 관리하고 있다는 그는 판매 관리 시스템(POS 시스템)의 데이터와 심 씨가 직접 만든 엑셀파일을 통해 각 요일별로 매출 추세를 분석하고 있다. 

남다른감자탕 창원도계점을 찾은 가족 고객들

“아무래도 가족단위 고객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남다른감자탕 메뉴 중 2~3인분의 남다른뼈전골과 찜요리인 남다른뼈찜이 가장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주류를 포함해 테이블 단가는 평균 4만원 선이죠.”마지막으로 심 씨는 퇴직금을 투자해 총 3억 8천만원(점포구입비 포함)을 투자해 오픈 한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현재 매출에 만족하고 있다는 그는 자신의 매장을 믿고 찾아주는 단골이 점차 늘고 있어 힘이 닿는 한 매장을 계속 운영할 계획이다. 

 

감자탕전문점  '男다른감子탕'  가맹문의 : 080-777-2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