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낮의 기온이 25도를 웃돌 정도로 날씨가 더워지면서 치킨과 시원한 맥주를 찾는 고객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덕분에 겨울동안 잠시 주춤했던 치킨 업체들은 기지개를 켜며 고객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국내 수많은 치킨 업체 중 2007년 브랜드를 론칭해 8년 이상 장수하고 있는 ‘돈치킨’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매경 100대 프랜차이즈에 선정되며 치킨 업계의 강자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넘쳐나는 치킨 브랜드 속에서 고객과 예비창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돈치킨의 비결은 무엇일까.

▲많은 고객들로 붐비고 있는 돈치킨 하남 신창점

성공 포인트 1.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 하는 맛.

외식업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맛이다. 김기중(45, 돈치킨 합정점)씨는 2011년 3월에 2억을 투자해 창업한 이래로 5년 차에 접어들었지만, 월 평균 매출 4,500만원을 기록하며 회사생활 못지 않은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그는 성공 비결에 대해 ‘맛’을 꼽았다. “맛이 없었더라면 5년 동안 버티자 못했을 것이다. 후라이드 치킨에 길들여져 있던 나는 물론 고객들까지 기름기가 쫙 빠진 돈치킨을 맛 본 후 그 담백함과 쫄깃함에 매료되었다.”라고 말한다. 돈치킨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돈치킨을 한 번도 못 먹어보는 경우는 있을지언정, 한번만 먹어보는 경우는 없다.”라고 말할 정도로 한번 맛보면 그 맛에 빠져 계속 찾게 된다고.

성공 포인트 2. 조리의 간편함

현재 330여개의 가맹점을 소유하고 있는 돈치킨. 돈치킨의 가맹점 점주들에게 돈치킨을 선택한 이유를 꼽으라고 하면 하나같이 입을 모은다. 이유인즉슨 “오븐구이 치킨이 주 메뉴이다 보니 조리가 간편하다. 일반 치킨 프랜차이즈에서 판매하는 후라이드 치킨은 파우더를 묻힌 후 기름에 튀겨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다. 하지만 돈치킨은 본사에서 배송해주는 닭을 오븐에 넣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조리가 쉽고 편리하다. 더운 여름에 하루 종일 기름 앞에 서있지 않아도 된다는 큰 장점이 있다.” 라고 언급했다.

▲오븐 순살 크림 치킨

성공 포인트 3.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여성들의 경제적 능력이 높아지면서 여성 고객을 사로잡으면 매출을 보장 받을 수 있다는 말이 있다. 돈치킨은 상대적으로 지방이 적은 오븐구이 치킨으로 다이어트 하는 젊은 여성 고객은 물론, 건강한 음식을 먹이고 싶어 하는 주부 등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하기에 적합하다. 하지만 이에 멈추지 않고 여성들이 좋아하는 메뉴를 끊임없이 연구해 신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스파이시판 토마토 소스를 사용해 만든 오븐순살토마토치킨과 양송이 버섯향이 은은하게 퍼지는 크림소스로 만든 오븐순살크림치킨을 치킨을 먹으면서 동시에 파스타를 먹는 느낌이 들게 했다.

성공 포인트 4. 탄탄한 물류 시스템

물류 기능을 갖춘 가맹 본부는 많지만 직접 육가공 공장을 대규모로 운영하는 브랜드는 많지 않다. 가맹본부가 직접 육가공 공장을 운영하면 가맹점에 원가 절감과 제품의 신속한 개발을 지원할 수 있다.

돈치킨이 안정적으로 성공하는 데에는 돈치킨 가공 공장의 몫이 크다. 공장은 약 3만 9600㎡(1만 2000평) 규모 대지에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어 하루 20만 마리 계육을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돈치킨 가공 공장은 해썹(HACCP)인증을 받은 곳으로 엄격한 품질과 생산 관리를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

 

아는 만큼 보이는 창업 시장, 지속되는 경기 불황속에서 성급하게 창업 하지 말고, 어떤 아이템으로 어떤 본사와 함께 할 것인지 상세하게 따져보고 결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