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는 기대감이 클수록 고민도 깊어지기 마련이다. 누구나 부러워 할 매출 대박을 꿈꾸면서도 혹 실패하게 될 우려에 창업이 망설이기까지 한다. 하지만 철저한 사전조사로 창업 준비를 한다면, 실패 확률을 현저히 낮출 수 있다. 창업을 앞둔 예비창업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으로 무엇이 있을까.

 

업종 선택, 철저한 자료는 필수

업종 선택은 예비창업자가 가장 중요시 여겨야 할 부분이다. 자신의 적성과 특기에 맞는 업종을 찾아야 장기적인 매장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유행하는 업종을 따라 섣불리 뛰어들었다가 폐점하는 경우가 많기에 특히나 유의하여야 한다. 현명한 업종 선택을 위해서는 철저한 자료 조사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언론 매체나 창업사이트 등을 통해 폭넓은 업종 지식과 정보를 수집할 수도 있다. ‘한국창업전략연구소’(www.changupok.com)가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에는 각 업종에 대한 소개와 정보가 기사 형태로 나와 있어 예비창업자들이 방문해볼만 하다. 미디어가 아닌 전문가나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창업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다양하게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얼마 전 예비창업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얻었던 ‘열정의 맛 창업스쿨’은 프리미엄 오븐구이치킨 브랜드 ‘돈치킨’의 후원으로 진행된 프로그램이다. 단순히 가맹점 개설을 유도하는 사업설명회 방식이 아닌, 예비창업자들이 창업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특징을 나타내 반응이 좋았다. 마지막으로 직접 발품을 팔아야 한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듯이 관심 업종이 생기면, 직접 그 매장에 가서 고객의 분위기도 살피고, 맛도 보고, 서비스도 체험해봐야 한다. 그래야 장, 단점을 찾아낼 수가 있다.

 

부부 창업? 개인 창업?

누구와 함께 매장을 운영할지도 신중히 고민을 해봐야 한다. 베이비부머 세대가 부부 창업에 많이 뛰어드는 만큼 부부와 함께 하는 매장 운영도 고려해볼만 하다. 최근 창업 시장에서 두드러진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부부 창업의 장점으로는 서로 신뢰할 수 있는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창업 초기에 겪을 수 있는 심리적 어려움, 재정에 대한 고민을 함께 고민하며 의지해나가 극복할 수 있는 여력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서로가 함께 지낸 날이 많은 만큼 서로의 장점에 맞는 업무 분담이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조리에 좀 더 자신이 있다면 주방을 맡고, 고객 응대 및 기타 서비스에 자신이 있다면 홀을 맡으면 된다. 상대적으로 조리에 좀 더 일가견이 있는 아내가 주방을 맡고, 꼼꼼한 남편이 매장 청결 및 고객 응대를 맡는 편이 일반적이지만 각자의 성향에 따라 얼마든지 조정할 수 있다. 믿을 수 있는 직원을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인 요즘, 매장 운영이 힘들어도 끝까지 함께 할 누군가 있다는 것은 큰 이점일 것이다. 부부 창업 시에는 서로의 적성을 고려하여 업종을 선택할 것, 자기자본의 범위 내에서 신중하게 투자 규모를 결정할 것, 창업 후 서로 업무를 정확하게 규정해야 할 것을 명심해야 한다.

반대로 개인 창업을 하는 경우도 많다. 개인 창업은 종업원 관리에 특히나 유의하여야 한다. 매장 종업원의 만족도를 우선적으로 높여주는 것이다. 종업원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것은 어렵지 않다.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 보장, 식사 제공 등 동기부여가 될 수 있게끔 환경을 만들어주면 된다. 실제로 종업원들이 허기지지 않게 간단한 간식을 제공한 것만으로도 근무 태도가 달라지기도 한다. 만족도가 높아진 종업원은 더욱 성실히 일하게 되고, 이는 결국 고객에게 최종적으로 돌아간다. 부부처럼 서로를 전적으로 의지하기는 힘들지만, 업무적으로 공과 사가 보다 더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다. 정에 연연하지 않아 객관적이면서도 냉정한 매장 운영이 용이한 것이다. 부부 창업이든 개인 창업이든 어떤 방식으로 매장 운영을 하는 것이 더 좋다고 단언할 수는 없다. 본인의 성향과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식을 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상권마다 다른 특징을 파악하라

상권은 업종 선택만큼이나 중요하다. 자신에게 적합한 업종을 선택했더라도 이에 맞지 않는 상권에 입점을 하면 성공하기 쉽지 않다. 상권의 데이터 속에는 고객 정보, 경쟁자 정보, 구매 행동 정보 등이 담겨 있어 매장 운영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수적으로 분석해야할 요소다. 특히 외식업 창업에서 상권은 사업 성패를 좌우하며, 총 투자비의 50~70% 이상이 점포 구입에 투입되어 그 중요성은 더욱 높다. 상권별 특성을 살펴보면, 먼저 중심가, 주택가, 특수 상권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최근 구입 부담이 다소 낮은 주택가 상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주택가 상권의 경우 타깃 고객이 타 상권과 완전히 다르고, 적합한 업종과 경영 전략도 판이하다. 특히 지역 주민들에게 어필하지 못한다면 성공할 수 없어 특정 타깃층 공략에 집중해야 한다. 중심가 상권은 역세권, 대학가, 유흥가 등 절대적인 유동 인구의 수가 많이 모이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별다른 준비 없이 상권만 믿고 뛰어들었다가는 높은 자릿세 때문에 실 이익이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특수상권이란 보통 길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일반 로드 숍 매장이 아닌 대형마트, 백화점, 공항, 병원 등을 말한다. 특수상권을 공략하려면, 해당 상권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불특정 다수에게 어필할 무언가를 갖추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