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저금리, 저성장의 글로벌 금융환경 속에서 변동성이 높은 주식형 투자상품보다 글로벌 단기채권에 투자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채권형펀드의 매력이 높아지고 있다.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은 글로벌시장의 변동성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짐에 따라 투자위험은 줄이고 상대적으로 높은 인컴 수익과 낮은 변동성을 추구하는 ‘신한BNPP 글로벌단기채권펀드’를 출시했다.

최근 글로벌 시장은 주요 국가들이 기준금리 인하를 확대하고 있으며, 미국의 장단기 금리차 축소로 단기채권에 대한 매력도가 증가하여 금리 인하 사이클이 크레딧시장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 :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

‘신한BNPP 글로벌단기채권펀드’는 이러한 시장 환경과 투자자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설계한 상품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인컴 수익과 선진국 국채, 이머징 국채, 유동화 증권 등 낮은 변동성을 추구하는 세계 유수의 단기채권형 펀드에 분산 투자하는 재간접 펀드이다.

이 펀드의 투자포인트는 ▶낮은 금리 환경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의 해외수익증권에 투자하여 높은 인컴수익을 추구하고 ▶포트폴리오의 듀레이션을 단기로 구성하여 금리 변동에 따른 위험을 축소하며 ▶글로벌 국가-섹터에 분산투자하며 시장변화에 따른 유연한 포트폴리오 변경으로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점이다.

▲ (자료 :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펀드의 특징은 ▶선진국 국채, 투자등급 및 하이일드 회사채, 이머징채권, 유동화증권 등 다양한 하위펀드 투자자산으로 인컴전략과 만기보유 전략 등 다양한 전략을 활용 ▶평균 듀레이션은 0~+3년, 목표변동성은 연1.5~3.5% 수준으로 유지하는 포트폴리오를 관리하여 목표수익률을 추구한다. ▶또한 세계적인 펀드 선정 자문기관인 Fund Quest 와의 협업을 통해 검증 받은 해외 채권펀드들을 발굴·투자하여 지속적으로 철저한 리스크 관리와 차별적인 투자가 가능한 점이 또 하나의 장점이다.

포트폴리오(자산구성)은 낮은 금리환경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제공하는 해외수익증권에 투자하며, 단기 듀레이션을 포트폴리오로 금리 변동 위험을 축소한다. 또한 글로벌 국가 및 섹터에 분산 투자와 시장변화에 따른 유연한 포트폴리오 변경을 통한 글로벌 단기채권에 분산 투자전략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

▲ (자료 :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이 펀드의 운용전략은 BNP파리바 그룹 계열사인 'FUND QUEST'의 펀드평가 서비스 전문가들에 의해 주간 글로벌 단기 시황전망, 월간 단위로 포트폴리오를 분석하여 전략을 점검, 분기 단위로 포트폴리오 자산배분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운용한다. 자산운용회의(AMC)에서는 Quant Tool에 의한 성과분석, 현지 실사‧컨퍼런스 콜을 활용한 매니저와 정기적 인터뷰, 현지의 동향- 사고 등에 대한 빠른 정보수집 등으로 정량-정성-실사 단계의 3단계 리서치 프로세스를 활용한 모델 포트폴리오 선정 등 커뮤니케이션과 리스트를 공유하며 자문한다.

펀드의 주요 투자위험은 일반위험으로 원본 손실위험, 증권 등 가격변동 위험,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 재간접 투자위험, 이자율 변동에 따른 위험 등이 있다. 특수위험으로는 자산배분 위험, ETF 투자위험, 신용부도스왑(CDS)위험, 국가위험, 투자부적격 채권의 위험, 피투자펀드 전략위험, 환헤지관련 손실부담 위험 등이 있다.

▲ (자료 :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윤일성 신한BNPP자산운용 리테일영업본부 본부장은 “‘신한BNPP 글로벌단기채권펀드’는 국내채권형 대비 더 높은 인컴을 기대하는 투자자나 기존 해외채권형 대비 낮은 변동성을 기대하는 투자자 모두에게 좋은 투자대안이 될 것” 이라며 “단기채권형 펀드의 투자매력으로 낮은 변동성을 기대할 수 있으며 다양한 채권섹터 및 지역에 투자하는 4~6개 펀드에 분산 투자함으로써 섹터 및 지역 리스크를 줄여 안정성을 더욱 강화했으며, 환매수수료가 없어서 유연한 자금 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고 말했다.이어 그는 “또한 이 상품은 환헤지형(H) 펀드와 언헤지형(UH)펀드 두가지 형태로 출시되어, 환율변동 위험을 원치 않는 보수적투자자와 환차익을 기회로 삼는 적극적 투자자 등 모두가 위험을 스스로 방어하거나 수용할 수 있는 양면성을 띤 투자상품이며, 단기 채권형으로 안정성이 높은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투자 신탁은 실적배당형 투자상품이므로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

▶이 상품은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 아니므로 고객의 재무목적, 투자기간, 투자경험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투자결정을 해야 한다.

▶해외투자 자산은 국내통화와 투자대상국 통화와의 환율변동에 따라 투자신탁 재산의 가치변동이 발생할 수 있으며 결과는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이 펀드는 개방형(H,UH) 펀드 구조로 투자자의 환매 시점의 시장 상황에 따라 자 산의 매도 가격이 결정되며, 이로 인한 손익은 환매분 외 기타 수익자에게 동일하게 귀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