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COMPANY > 글로벌 인사이드
돈과 삶에 대한 9가지 교훈'너무 늦게 깨닫는' 돈과 삶에 대한 아버지의 편지
▲ 사람들은 돈과 삶에 대한 중요한 교훈을 대개 너무 늦게 배운다. 출처= Twenty20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2019년 6월 내 딸이 세상에 태어났다. 이제 1년이 되었고 딸 아이는 걸을 수 있을 만큼 컸지만 하는 일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대부분의 시간을 먹고 자는 데 보낸다).

하지만 언젠가 내 딸 아이도 돈과 삶에 대한 교훈이 필요한 때가 올 것이다. 돈, 실전 투자, 비즈니스에 관해 공부하고 책도 몇 권 쓴 아빠로서 아이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 여기 내 딸 아이에게 보낸 편지를 소개한다.

1. 삶에서 운의 역할을 과소평가하지 마라.

우리는 부와 가난이 우리가 하는 선택에 의해 생긴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인생에서 운명의 역할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태어나는 가족, 가치관, 국가, 세대는 물론 우리가 우연히 만나는 사람들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우리의 삶의 결과에 더 큰 역할을 한다.

노력의 가치와 보상을 믿는 것은 당연하지만, 모든 성공이 노력의 결과는 아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가난 또한 게으름 때문만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신은 물론, 타인에 대해 판단할 때, 이 점을 꼭 명심하라.

2. 돈으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것은 시간을 조절하는 능력이다.

네가 원하는 것을, 네가 원할 때에, 네가 원하는 곳에서, 네가 원하는 사람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은 어떤 ‘비싼 물건’도 줄 수 없는 지속적인 행복이다.

돈이 많아서 값비싼 화려한 것을 갖게 된다 하더라도 그 짜릿함은 금방 사라진다. 그러나 네가 시간을 탄력적으로 쓸 수 있고 집에서 가까운 직장을 갖고 있다면 너는 늙지 않을 것이다. 비상시에 시간과 선택권을 가질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저축이 있어도 너는 늙지 않을 것이다. 네가 원할 때 은퇴할 수 있다면 역시 너는 늙지 않을 것이다.

독립을 성취하는 것은 우리의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다. 하지만 독립은 ‘모아니면 도’가 아니다. 네가 저축하는 모든 돈은, 네가 그 돈이 없었다면 누군가 다른 사람이 관리했을 너의 미래를 네가 직접 소유하는 것과 같다.

3. 망칠 것이라고 미리 생각하지 마라.

1달러도 없었던 때를 경험하지 않고는 누구도 1달러의 가치를 알 수 없다. 네 어머니와 나는 항상 최선을 다해 너를 지지한다. 너는 결코 일을 망치지 않을 것이다.

원하는 모든 것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배우는 것이야말로 필요와 욕망의 차이를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것을 배우고 나면 왜 예산 계획을 세우고 저축을 해야하는지, 그리고 네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지를 깨닫게 될 것이다.

너를 고통스럽게 하지 않으면서 검소하게 사는 법을 배우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우여곡절로 점철된 삶을 사는 데 유용하게 쓰일 필수적인 기술이다.

4. 성공은 항상 큰 결정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나폴레옹은 천재를 "주변의 다른 사람들이 모두 제 정신이 아닐 때 평소처럼 일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했다.

돈 관리도 마찬가지다. 나이를 먹으면서 성공하기 위해 놀라운 일을 할 필요는 없다. 다만 오랫동안 계속 실수를 저질러서는 안 된다.

재앙적인 실수(가장 큰 실수는 빚더미에 빠지는 것이다)를 피하는 것이 어떤 화려한 금융 충고보다 더 강력하다.

5. 분수껏 살아라.

적은 돈으로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은 가장 강력한 금융 지렛대 중 하나다. 소득이나 투자 수익률은 통제할 수 없지만 그것은 스스로 잘 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간 5만 달러를 벌지만 4만 달러만 있으면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15만 달러를 벌면서 행복하기 위해 15만 1천 달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보다 더 부자다. 5%의 수익률을 올린 투자자가 지출을 줄인다면 7%의 수익률을 올리고 그것을 다 써버리는 투자자보다 훨씬 나은 투자를 한 것이다.

얼마나 많이 버느냐가 네가 얼마나 많은 돈을 소유할 수 있느냐를 결정하지 않는다. 또 얼마나 많은 돈을 소유하고 있느냐가 네가 사는 데 얼마를 필요로 하느냐를 결정하지 않는다.

6. 생각을 바꿔도 괜찮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18세가 되기까지는 자신의 삶의 미래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네가 즐거워하지 않는 전공을 선택했다 해도 그것이 세상의 끝이 아니다. 네가 100% 열정적이지 않은 분야에서 학위를 딸 수도 있고, 어떤 직장을 다니다가 나중에 다른 일을 하고 싶다고 결정할 수 있다.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가 진화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은 괜찮다. 네가 마음을 바꾼 것을 스스로 용서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젊었을 때만 누릴 수 있는 특권이다.

7. 모든 일에는 대가가 있다.

바쁜 직업의 대가는 친구나 가족과 떨어져 있는 시간이 많다는 것이다. 장기적인 시장 수익률의 대가는 불확실성과 변동성이다. 아이들이 버릇없이 큰 것은 그들이 보호만 받으면서 살아왔기 때문이다.

가치 있는 모든 것은 대가가 따르며, 그 대가는 대부분 숨겨져서 잘 보이지 않는다. 그것들은 때때로 지불할 가치가 있는 것도 있지만 그것들의 진짜 비용을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된다.

이런 개념을 받아들이면, 너는 시간, 관계, 자율성, 창조성 같은 것들을 가치 있는 현금처럼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8. 성공의 가장 큰 척도는 돈이 아니다.

워렌 버핏은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인생에서 진정한 성공은, 당신을 사랑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한 사람도 빠지지 않고 실제로 당신을 사랑할 때이다.”

그리고 그 사랑은 당신이 얼마나 많은 재산을 가졌느냐보다는 당신이 사람을 대하는 방식에서 나온다. 돈은 당신(물론 당신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가장 원하는 것을 제공해 주지 못한다. 아무리 많은 돈이 있어도, 성격, 정직, 타인에 대한 진정한 공감의 부족을 보상할 수 없다.

사실, 이것이 내가 당신에게 너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재정 조언이다.

9. 어떤 충고도 맹목적으로 받아들이지 마라.

이 마지막 교훈을 포함해 지금까지의 교훈들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에서 너무 늦게 배운다. 그러나 너는 얼마든지 이 교훈들을 거절할 수 있다.

내가 겪은 세상과 내 부모님이 겪은 세상이 다르듯이 너의 세상은 내가 겪은 세상과 다를 것이다. 어떤 세상도 정확히 같을 수 없고, 어느 누구도 모든 정답을 가지고 있지 않다. 자신의 가치, 목표, 환경 등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누구의 충고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

네 부모는 너를 사랑한다. 우리는 네가 우리와 함께 해서 너무 기쁘다. 이제 편히 자거라.

본 기사는 전(前) 월스트리트저널(WSJ) 컬럼니스트이자 투자자문회사 컬래보러티브 펀드(Collaborative Fund)의 모건 하우슬(Morgan Housel) 파트너가 CNBC에 기고한 글임.

홍석윤 기자  |  syhong@econovill.com  |  승인 2020.07.04  10:05:35
홍석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홍석윤, #CNBC, #투자, #월스트리트저널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