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동훈 기자] 토요일인 1일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일부 지역에서는 밤 사이 온도가 25도 이상 수준으로 유지되는 열대야 현상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이날 중부 지방과 전북, 경북 내륙 등지에 비가 오고, 전남북부지역에는 오후에 비 오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지역별 예상 강수량은 서울·경기도·강원영서·충청북부·서해5도 50~150㎜(최대 250㎜ 이상), 강원영동·충청남부·전북·경북내륙 20~60㎜, 전남북부·울릉도·독도 5~40㎜, 제주도(정오~오후 6시) 5~30㎜ 등으로 나타났다.

북한 황해도에 많은 비가 내림에 따라 임진강, 한탄강 등 경기북부 인근 강 유역의 수위가 급격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됐다. 캠핑장 및 피서지 야영객들의 안전사고와 비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이외 농경지, 지하차도, 저지대 등 구역에서도 침수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

현재 강원동해안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폭염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0도 이상 높아지는 곳이 있겠다. 또 강원동해안·경상내륙·제주도 등지에 33도 이상 높아지는 곳이 발생할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지난달 31일 오전 11시 30분 발표한 폭염 영향예보를 참고해 건강 관리, 각 업종별 피해 예방 등에 신경쓸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