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인공지능)를 활용한 투자기법은 투자의사 결정 과정에서 인간의 편향성과 오류를 최소화하고 많은 양의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신속하게 분석하고 체계적인 위험관리 전략을 수립·운용하여 안정적인 투자수익을 추구하는 장점이 있다.

‘신한BNPP SHAI네오(Neo)자산배분증권투자신탁’은 AI 투자기법에 의해 선진국 주식, 채권, 원자재 등 투자 자산 비중을 자동조절하며 운용하여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한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강화학습과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적용된 ‘신한BNPP SHAI네오(Neo)자산배분증권투지신탁’의 특징과 포트폴리오, 펀드 운용전략, 투자포인트 등을 자세하게 알아본다.

▲ 신한BNPP SHAI네오(Neo)자산배분펀드 자산구성 프로세스(자료: 신한BNPP자산운용)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신한BNPP SHAI네오(Neo)자산배분증권투자신탁(주식혼합-재간접형)

펀드유형 = 해외 글로벌 주식혼합, 재간접형

자산규모 = 345억원

총보수율 = 연 1.155%

설정일자 = 2020년 1월28일

신한BNPP자산운용의 ‘신한BNPP SHAI네오(Neo)자산배분펀드’는 네오(Neo)가 제공하는 마켓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진화한 AI(인공지능) 기술이라고 평가받는 딥러닝과 강화학습을 통해 글로벌 선진국 주식, 채권, 원자재에 대한 비중을 조절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하는 자산배분형 공모펀드다.

네오(Neo)는 신한AI가 개발한 인공지능 투자자문 플랫폼으로 과거 30년 이상의 빅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해 금융시장을 예측하고, 최적의 포트폴리오와 상품을 추천하는 인공지능 솔루션이다.

이 펀드의 특징은 선진국 자산과 채권, 금 등 원자재에 대한 투자를 AI 기술을 활용하여 전략적으로 자산배분을 하고, 체계적인 위험 관리와 유동성이 풍부한 상장 ETF 투자로 장기투자 시 비용절감 효과를 극대화하는 점이다.

투자포인트는 ▶주식, 채권, 원자재에 대한 자산배분으로 꾸준한 수익 추구 ▶위험 자산내 선진국(주식) 및 금(원자재)에 대한 투자로 변동성 확대 상황에서 하락 위험을 최소화하고 ▶선진 AI기법을 활용한 투자와 체계적인 위험배분(Risk budgeting)기법을 활용하여 포트폴리오의 위험 성향을 모니터링하며 관리한다.

▲ 포트폴리오(자산구성) 현황(자료: 신한BNPP자산운용)

제로인의 평가에 따른 지난 6월1일 기준 포트폴리오(자산구성) 현황은 해외주식 47.94%, 해외채권 11.92%, 펀드 28.75%, 유동성 11.39% 등 비율로 구성되었다.

세부 종목별 TOP10 보유주식의 펀드 내 비중은 ISHARES S&P 500 INDEX FUND 18.00%, Xtrackers DAX UCITS ETF 11.32%, Nikkei 225 ETF 10.64%, VANGUARD FTSE 100 UCTIS 7.92%, NOMURA ETF-TOPIX 0.05% 등 비율로 분산투자하고 있다.

기본 운용전략은 이 투자신탁은 집합투자재산의 대부분을 국내-외 주식, 채권과 금 관련 ETF 등의 집합투자증권에 투자하여 수익을 추구한다.

상세 투자전략은 펀더멘탈이 우수한 미국, 영국, 독일, 일본, 중국 등 선진국 주식과 채권 등 전통자산과 상관 관계가 낮은 금 관련 ETF 등의 집합투자증권에 분산투자한다. 또한 신한AI의 투자자문 플랫폼인 Neo 기반 예측 모형과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적용한 최적 자산배분 전략을 수행하여 운용한다.

펀드 평가사 에프앤가이드에 따라 8월7일 현재 기간수익률을 살펴보면 최근 1개월 수익률은 2.73%, 3개월 5.33%, 6개월 0.85%, 설정후 수익률은 1.05%를 기록하고 있다.(A-e 클래스)

투자위험 등급은 3등급으로 다소 높은 위험 등급에 해당한다. 주요 투자위험은 증권 등 가격변동 위험, 시장 위험, 파생상품 투자위험, 국가 위험,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 리밸런싱 위험, 장외파생상품 거래 위험, 자산배분 위험, ETF 투자위험 등이 있다. 특히 자산배분 위험은 국내-외 주식, 채권 등 관련 집합투자증권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자산별 편입비율을 조절하는 자산배분 전략을 수행한다. 이러한 자산배분전략으로 인해 특정 자산의 손실이 확대되어 펀드 전체의 손실이 예측한 규모 이상으로 커지거나 수익이 기대에 못 미쳐 일반 투자신탁에 비해 더 큰 변동성과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