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재계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한 조석래 명예회장이 29일 영면했다. 사진 = 한국경제인협회.
한국 재계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한 조석래 명예회장이 29일 영면했다. 사진 = 한국경제인협회.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한국무역협회(무협) 등 경제단체들이 29일 향년 89세를 일기로 별세한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의 공로를 기리며 애도를 표명했다.

한경협은 이날 논평을 내고 "대한민국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었던 재계의 큰 어른을 떠나보내야 하는 슬픔과 허전함을 이루 표현할 길 없다"며 애도했다.

조 명예회장은 지난 2007∼2011년 한경협의 전신인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을 맡아 재계를 대변해 정부에 규제 개혁 등을 건의한바 있다.

또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필요성을 최초로 제기하며, 민간 외교 부문에서 큰 공헌을 했다. 아울러 대일 무역 역조 해소, 한일 간 대중소기업의 상생협력, 한일경제공동체 추진 등 한국 경제인들의 자유로운 활동을 위해 앞장섰다.

한경협은 "조 명예회장은 전경련 회장 재임 시절 '국민의 일자리를 늘려야 한다. 그것이 곧 우리 경제인들이 가야 할 길'이라고 말한 바있다"고 돌아봤다.

이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상황에서 기존 직원 임금을 동결하며 신규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잡 셰어링'을 맨 먼저 주창했다"며 "이에 많은 기업이 동참한 결과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수만 명의 구조조정을 단행하는 동안에도 한국은 30대 그룹의 종업원이 오히려 9% 늘어나는 기적을 일궈냈다"고 고인의 업적을 기렸다.

대한상공회의소도 이날 강석구 조사본부장 명의 논평을 내고 "고인은 기술 중시 경영의 선구자로서 한국 섬유, 화학, 중공업 등 기간산업의 발전에 초석을 놓았다"고  평가했다. 또한 "미국, 일본과의 민간 외교에도 적극 앞장서며 한국 경제의 지평을 넓히는 데 이바지했다"며 고인을 기렸다.

경총은 "기업가정신과 탁월한 경영 능력으로 효성그룹을 이끌어 온 조 명예회장의 별세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경총은 "고인은 2008년 금융위기 당시 경총 고문으로서 경영계가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의 발판을 찾을 수 있도록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며 "경영계는 고인의 기업가정신과 경영철학을 이어받아 기업 경쟁력 강화와 기술혁신을 통한 국가 경제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무역협회도 애도문을 통해 "조 회장은 기술 개발에 대한 남다른 애착과 과감한 경영 혁신을 통해 효성그룹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켰다"고 밝혔다.

무역협회는 "1970년대부터 민간 최초로 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첨단 소재의 국산화를 이끄는 등 원천 기술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내다본 고인의 혜안은 우리나라가 첨단 화학제품과 신소재 분야에서 글로벌 강국으로 발돋움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부연했다.